거창하게 적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어차피 보는 사람 몇 없을거니 그냥 대충 적기로 합시다..


Cydia Store 에 앱을 올린다면 알만한 전제, 정의, 설명 다 생략합니다.

제가 Bigboss 를 사용해서 올리므로, Bigboss 기준임.


이런걸 봤을겁니다...

시디아 스토어 체크하고 밑에 저기 나열한것만 다 적으면 되는 줄 알았음.....ㅠㅠ

0) 원하는 가격. - 나중에 수정 가능하다

1) 이름 (나의 경우 Kim, Seung-ho)

2) South Korea

3) just me~~

4) paypal email


저거대로 작성해서 보내면 Optimo 로 부터 장문의 메일을 받을 수 있을거임..

1. 미국인이 아니므로, w-8ben 서류 작성을 요구함. optimo 는 18세 미만이면 부모님이나 다른 어른의 이름으로 하라지만 이리저리 봐도 크게 문제 없을 것이라 판단하여 일단 무시하고 내 이름으로 서명해서 보냈음. (밑에서 다시 조금 자세히 설명)


2. Cydia Store number 필요 - PC 에서 http://cydia.saurik.com/connect 로 로그인 하거나, cydia 에서 직접 로그인 하면 #00000 식의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이 내 아이디.


3. 판매 대금에 대한 설명 - 70% / 30% 가져가며, 70% 에 대해 정부에 세금 떼야함. 조금 길어서 접었다. 주저리주저리 펼쳐보자..ㅎㅎ



4. app id 에 대해. 이게 무료앱은 상관이 없는데 유료앱은 아닌가 봄. bundle identifier 의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이 있어야 함. 즉 kr.iolate.touchpose 로 앱을 올렸다면 touchpose.iolate.kr 로 접속이 가능해야하며, 그 도메인을 내가 소유하고 있어야 함. 만약 도메인이 없을 경우 org.thebigboss.[product name] 으로 해서 올리게 됨.


5. 기기 제한을 알려달라고 한다. 즉, 지원하는 기기가 아니면 애초에 팔지를 않겠다는 거.

테스트 하거나 대충 range 를 보내주자.


처음 유료앱을 올리게 되면 이렇게 해야할 것이 이것저것 많다.. 특히 다른건 똥씹은 표정으로 그냥 하면 되는데(일단 세금 문제는 무시하자..) w-8ben 에 당황...

우선 양식은 http://www.irs.gov/pub/irs-pdf/fw8ben.pdf 여기 있다. 막막해 하지 말고 저거 인쇄하고! 펜 들고! 시작!

Part 1 에 이름, 2에 국가(South Korea), 3 에 Individual 체크, 4에 영문주소, 5,6,7,8 다 건너뛰고 Part2 에 9-a 체크, 옆에 빈칸에 South Korea 적고 젤밑에 Sign Here 에 이름 적고 우측에 Date. 밑에 형식있으니 그 형식대로 적으면 끝.

한 문장으로 설명했음!! 이렇게 적은 후 잘 보이게 스캔해서 optimo 이메일로 보내주면 된다.


처음 보낼 경우 w-8ben 때문인지 시간이 좀 걸린다.

나의 경우 일요일날 보냈고(옵티모가 일요일날 확인할거라고 미리 말해줬었다) 그 주 목요일날(밤이니까 금요일?) 등록됬다.


이후 http://cydia.saurik.com/connect 로 로그인 하면 Vendor 로 정식 등록됬음을 알 수 있다..^^





특이한 점은 Package 가 아니라 Product 란 개념으로 관리된다. 즉, 여러 패키지를 하나의 Product 로 묶어서 하나 구입하면 다 구매처리 되는 방식이 가능한것으로 보이지만, 안해봤고 확인도 안해봐서 정확하지는 않다..^^

Total Sales 랑 Pending Earnings 보고 있음 재밌음..ㅋㅋ 참고로 Pending Earnings 는 시디아 수수료 30% 제한 금액이다. 즉 추가의 세금이 없다면 저 돈이 paypal 을 통해 입금된다.

보면 알다싶이 판매 그래프도 제공한다.

Device Compatibility 는 지원 버젼 수정. 여기 해당하는 버젼이 아니면 유저가 구입이 불가능 하다.

Price Points 는 가격 변경. 가격을 수정할 수 있으며, 즉시 적용 된다는 듯...

Give Free Copy 는 말그대로 무료카피 선물. Cydia id number 를 필요로 한다.



한국내에 Cydia Store 진입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것만으로 충분한 자료가 되었다고 생각함.

(아, 세금문제는 누구 저한테도 좀 알려주세요..ㅠㅠ w-8ben 나이제한이 세금때문에 그런것 같은데.. 긴가민가함)


또한.. 저기 Total Sales 에 보면 341 명인데 실제 기기 등록수는 1만여대가 넘는다. 즉 크랙이 판을 친다는 얘기.

크랙방지 꼭 넣자..... 다음엔 Cydia Store 결제 체크 API 에 대한 글을 쓸 예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