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l PowerEdge R730xd OS 설치 (Windows Server 2012 R2)
RAID 구성을 뒤늦게 내가 다시 하는 바람에 (Dell PowerEdge R730xd RAID 구성하기)
OS 도 재설치해야 했다.
RAID0 도 아니고, RAID1 으로 구성한건데 알아서 복사해주면 안되나... 싶지만.. 안되는 듯ㅠ
업체말로는 USB 설치디스크 제작 후 설치는 안된다고 하는데.. 확실하게는 모르겠고..
CD가 제품에 포함되어 있어서 그냥 외장 ODD 를 빌려서 진행하였다.
서버에 따라 ODD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곤 하던데, 이 서버에는 없음.
참고로 부팅하기 전부터 OS 설치 디스크가 들어있는 ODD가 연결되어 있어야한다.
How to Install an Operating System on Dell PowerEdge Servers 라는 Dell 지원 문서도 있으니, 굳이 사진볼 필요없다 하는 사람은 빠르게 이걸 보자.
준비가 다 되었다면, RAID 구성했던 방식과 동일하게, Lifecycle Controller 로 진입한다.
* 나의 경우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ODD 연결 후 이 화면 이후에 마음대로 재부팅되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ODD에 전원을 공급하는 USB 선이 따로 있었기에, 전력 문제라고 생각하고 ODD 전력선을 따로 연결해주니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이게 원인인지는 확실하지 않음.
OS Deployment 메뉴를 선택, Deploy OS 를 선택한다.
여기서 OS설치하면서 RAID 구성도 가능하다. 하지만 난 이미 RAID 구성을 따로 했으므로 패스!
Boot Mode 와 Secure Boot, 설치할 OS 종류를 선택.
사진에서는 Secure Boot 가 Disabled 인데, 나는 Enabled 로 설정했다.
부팅 디스크가 2TB(맞나?) 미만이면 BIOS 를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Win8 이후 UEFI 가 기본이라는 말을 들어서 UEFI 로 진행!
정상적인 경우라면 1분 내외로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5분 미만이라고 적혀있기도 하고.
그런데 나는 이 상태로 1시간 넘게 지속되었고, 결국 강종 후 재설치를 진행했었다..ㅠ 두번째 시도에서는 1분만에 통과!
Unattended Install 로 하면 어떻게 설치될지 궁금했지만, 난 그냥 Manual 로 했다.
이 후에 OS 이미지를 넣으라는 안내메시지와(부팅하기전에 넣어두라며..) OS의 Validation을 진행하고,
마지막 요약화면을 보여준다.
Finish 를 누르면 재부팅이 되며 설치가 진행된다.
아래쪽 안내메세지는,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진입해야 하니 중간에 Press Any Key 라고 뜨면 아무키나 눌러달라는 안내.
위에서 Secure Boot를 Enabled 했다면, 재부팅 도중 이런 안내메세지를 볼 수 있다.
설정이 바뀌었다는 안내이므로 그냥 무시하면 된다.
위에서 요구했던 Press any key!
아무키나 눌러준다. 난 Spacebar!
엔터 눌러주고... 잠시 로딩을 기다리면...
따단!!
GUI 관리도구를 사용하고 싶다면, Core 버전 말고 아래 Standard 버전을 선택하자.
이 후로는 일반 Windows 설치와 다르지 않다.
파티션을 설정하고, 설치를 시작하고, 관리자 계정의 패스워드를 설정하면 완료!
패스워드 규칙은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최소 영문+숫자+특수문자 조합을 사용해야 하는 것 같다.
끝~!
중간에 Composing OS Drivers 에서 안 넘어가던 문제와.. 조모임 및 기타 내 할일 한다고 띄엄띄엄 왔더니 재설치 시작 후 이화면 보는데에만 5시간이 걸렸다ㅠ
마지막으로,
iDRAC 등이 설정되어있지 않다면, 서버실에서 나오기 전에, 원격제어(RDP)를 설정해두도록 하자.
그리고!!
Hyper-V 를 설치할 경우 + 현재 사용하는 네트워크로 가상 네트워크를 만들거라면 Hyper-V 까지 설치하고 모니터와 키보드/마우스를 정리하자.
가상 네트워크 설정을 하면 설치 후 재부팅시 가상 드라이버로 인터넷이 연결되면서, 로컬에서 최초로 한번 로그인을 해줘야지 정상적으로 인터넷에 연결이 된다.
이걸 몰라서 원격에서 Hyper-V 설치 후 접속이 안되어서 모니터 들고 서버실에 다시 찾아감ㅠ